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은 기독교의 핵심이었고, 그는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메시지는 사랑과 용서, 하나님 나라의 임재에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삶
그는 마리아와 요셉 사이에 태어났으며, 그의 출생은 신의 계획에 따라 특별한 탄생이야기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마태복음에서는 예수 탄생은 기적적인 역사로 묘사되고 있습니다(동방박사의 방문,동정녀마리아로부터 탄생) 예수께서 일찍부터 신성한 성격을 보여주었고 12살 때 성전에서 율법사들과 거침없이 논쟁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경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30살 때 세례요한에게 침례를 받으며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게 됩니다. 요한은 예수께대해 "세상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그의 본질적인 사명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세례를 받은 후, 40일동안 금식하신후 사단의 유혹을 담대하게 이기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
예수님의 가르침은 주로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들에게 이미 다가왔으며, 그것은 단순한 정치적 왕국이 아닌 새로운 나라를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이 핵심진리를 가르치시면서 천국의 시민으로서 삶을 사는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과 이웃의 사랑
예수께서 두 가지 중요한 명령을 하고 계시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랑입니다. 이 두 명령은 예수의 가르침의 두가지 중요한 핵심이며 구약성경을 요약하는 말씀입니다.
용서와 자비
예수께서 용서를 반복적으로 강조했습니다. 율법은 정죄를 하지만 예수는 용서를 가르치셨습니다. 당시 율법에 매인 유대인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특별히 마태복음 5장에서는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먼저 형제를 용서하고 예물을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돌아온 탕자비유를 통해서 하나님의 무한한 용서를 말씀하셨습니다.